-->

엑셀 텍스트 줄바꿈은 엑셀 하나의 셀에 너무 많은 내용이 들어가서 그 내용이 다 보이지 않거나, 다른 셀의 내용을 가려서 다른 셀을 보이지 않게 할 때 활용하는 기능입니다.

 

간단하게 얘기해서 한줄로 되어 있는 셀의 내용을 여러 줄로 표시해서 셀에 있는 모든 내용이 다 보이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엑셀 셀 줄바꿈은 사실 셀 내용을 입력할 때 알트(Alt) + 엔터(Enter) 키로 수동으로 할 수 있지만, 이렇게 수동으로 줄바꿈을 하면 다시 되돌리거나(줄바꿈을 취소하거나) 내용을 편집할 때 번거로워질 수 있기 때문에 엑셀 텍스트 줄바꿈 기능을 활용해서 하는 편이 나중을 위해서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엑셀 텍스트 줄바꿈 기능은 버튼 하나만 클릭하면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이니, 초보자 분들도 쉽게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자, 이제 예시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화면에서 A1셀을 보면 '안녕하세요 오늘은 날씨가 참 좋네요'라는 텍스트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셀의 크기에 비해 너무 많은 내용이 입력되어 있다보니, A1셀 크기를 넘어서서 B, C, D 열까지의 셀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지금은 B1, C1, D1 셀에 아무 내용도 없다보니 이렇게 보이지만, 만약에 내용이 입력되게 되면 A1셀의 내용은 안녕하세요 정도밖에 보이지 않게 됩니다.

 

A1셀도, B1, C1, D1 셀도 모두 정상적으로 텍스트(내용)가 보이게 하려면, A1셀에 텍스트 줄바꿈 기능을 적용해야 합니다.

 

 

▲ 엑셀 텍스트 줄바꿈 적용은 버튼 하나만 누르면 됩니다. 원하는 셀을 선택한 뒤에 엑셀 상단의 [홈] 메뉴에서 [텍스트 줄바꿈]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텍스트 줄바꿈에 커서를 위치시키면 아래에 텍스트 줄바꿈에 대한 내용이 보여지게 됩니다. 이건 텍스트 줄바꿈 뿐 아니라 엑셀의 대부분의 아이콘에 적용되는 기능으로 간단한 그림과 함께 아이콘 기능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텍스트 줄바꿈이 적용된 화면입니다. A1셀에 있는 텍스트 내용이 자동으로 줄바꿈이 되어서 적용되었습니다.

 

이 자동 텍스트 줄바꿈의 장점은 셀의 크기를 변경하면 자동으로 줄바꿈이 조정된다는 겁니다. 만약에 수기로(알트 엔터로) 줄바꿈을 했다면 셀의 크기를 변경할 때마다 다시 줄바꿈을 해줘야 한답니다;

 

포스팅에서 보여드린 예시는 단 몇자밖에 안되는 텍스트이지만, 보통 데이터를 입력하다 보면 한 셀에 상당히 많은 내용이 입력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엑셀 텍스트 줄바꿈은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억해 두시면 요긴하게 활용할 기회가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