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 색깔 지정은 엑셀 기능 가운데 가장 기초가 되는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사실 엑셀이라는 계산 프로그램에 색을 지정하는 건 필수요소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엑셀의 데이터를 더욱 뚜렷하게 볼 수 있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기능 중 하나가 셀 색깔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특히 데이터의 제목이나 종류를 구분하거나 강조할 때 엑셀 셀 색깔을 많이 사용합니다. 가끔 보면 엑셀을 마치 파워포인트처럼 발표 자료로 유연하게 활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분들이 특히 엑셀 색 색깔을 많이 활용하시곤 하죠.
오늘 포스팅은 특히 초보자 분들에게 필요한 포스팅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한 내용이니까 한번 읽어보시면 금방 이해된답니다.
▲ 엑셀 셀 색깔 지정은 아주 간단합니다. 색깔을 지정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한 뒤에 [홈] 메뉴에 있는 [글꼴] 부분에 있는 셀 색깔 지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 아이콘은 마치 페인트 통을 붓는 것처럼 생겼죠. (정말 적절한 아이콘이라고 생각합니다 ^^)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아래에 색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색상표가 펼쳐집니다. 테마색 60개와 표준색 10개 그리고 채우기 없음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엑셀이 사용하기 편리한건 이렇게 눈으로 보면서 직관적으로 선택할 수 있어서겠죠) 만약에 이 중에서 마음에 드는 색깔이 없다면 맨 아래에 있는 [다른 색] 메뉴를 클릭합니다.
▲ 그러면 아까보다 더 자세히 분류된 색상표가 나옵니다. 여러가지 색 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아래에 그라데이션처럼 그 색과 비슷한 색이 나와서 그중에서 색을 고를 수 있습니다.
혹시 이중에서도 마음에 드는 색이 없나요? 그러면 [사용자지정] 탭을 클릭해서 더 자세한 색 분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사용자지정] 탭에서는 아주 세밀한 분류를 통해 자세하게 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맨 아래에는 RGB(빨강 녹색 파랑의 숫자를 넣어서 색을 만들고 찾을 수 있음)로도 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런 일련의 과정들 - 색 선택에서 다른색 메뉴를 통해, 그리고 사용자 지정과 RGB 선택 등을 통한 상세한 선택 기능 - 은 셀 색깔 뿐 아니라 글자 색을 선택할 때도 동일하게 적용되니, 글자 색을 선택할때도 이와 같이 자세한 분류 및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색깔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엑셀 셀 색깔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나 예쁘게 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엑셀 데이터를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데이터 혹은 추이 등을 명확하게 해석할 수 있도록 가독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엑셀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이 엑셀 셀 색깔을 잘 활용하시면, 내용전달이 잘 되는 좋은 엑셀 문서를 만들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