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MID 함수는 엑셀 데이터 값에서 원하는 위치의 값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엑셀 도움말에는 지정된 위치로부터 지정된 수만큼 값을 반환한다고 설명하고 있네요.
예를 들어 볼까요. 12자리로 이루어진 값을 갖고 있는 셀에서 5번째 자리부터 3개의 값을 구하는 함수, 이게 바로 엑셀 MID 함수입니다. 엑셀 RIGHT, LEFT 함수와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는 함수입니다. 종종 같이 쓰이기도 하고요.
엑셀 RIGHT, LEFT 함수가 무조건 끝에서부터 나타내는 함수인데 반해 MID 함수는 시작하는 자리를 지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시 이해를 빨리 하려면 실제 값을 구하는 예시를 드는게 빠르겠네요 ^^; 아래 예를 보면서 엑셀 MID 함수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엑셀 MID 함수를 실제로 구하기 위해 위와 같은 표를 만들었습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가 표시되어 있는 표인데, 여기에서 C열에 주민등록번호 뒷번호의 첫번째 자리의 숫자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엑셀 MID 함수를 활용해서 구해야겠죠.
주민등록번호에는 개인에 대한 정보가 많이 들어있어서 엑셀 함수를 활용해서 그 정보를 추출하는데 많이 쓰이곤 합니다. 앞자리는 생년월일이기 때문에 단순히 태어난 연도, 월, 일 뿐 아니라 나이(연령대)를 구할 수도 있고, 띠(12간지)를 구할 수도, 별자리를 구할 수도 있겠죠. 이렇게 여러가지 정보를 표시하는데 엑셀 함수를 활용하면 훨씬 쉽고 간단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 C2셀에 엑셀 MID 함수를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MID 함수는 MID(대상 값, 시작되는 자리, 구하는 개수)로 입력하면 됩니다. 즉, 여기에서는 B2를 대상값이고, 앞에서부터 8번째 숫자(생년월일 6자리, -, 그리고 다음 숫자)가 시작되는 자리가 되고, 구하는 개수는 1개가 됩니다.
그래서 입력값은 =MID(B2,8,1)로 입력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니 C2에 결과값이 1이 입력됐습니다. '김하나'의 주민등록번호 뒷번호의 첫번째 자리가 1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2 셀부터 C11 셀까지 자동채우기로 채우면 각 데이터의 주민등록번호 뒷번호 첫자리가 입력되게 됩니다. 엑셀 MID 함수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주민등록번호 뒷번호의 첫번째 자리 숫자를 구하는 이유는 그 숫자가 성별을 나타내는 숫자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우선 엑셀 MID 함수를 활용해서 주민등록번호 뒷번호의 첫번째 자리 숫자를 구해봤는데, 다음 포스팅에서 그 숫자를 자동으로 성별로 변환하는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