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AND 함수는 기본적으로 함수 안에 있는 여러 가지 조건들이 다 맞으면 TRUE를 하나라도 맞지 않으면 FALSE를 표시하는 함수입니다.
엑셀 AND 함수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하니, 엑셀 초보자분들 중에 함수라고 하면 벌써 어렵게 생각된다는 분이 계셔서 걱정이 되긴 합니다만, 엑셀이란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함수를 이용해서 더 쉽고 간단하게 계산을 하는 프로그램이란 걸 기억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더구나 엑셀 AND 함수는 엑셀 함수 중에서 기초 함수에 속하는 의외로 간단한 함수이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된답니다. 저도 지금까지 그래왔던것처럼 초보자의 입장에서 읽어도 어렵지 않고 쉽게 느껴지도록 실제 예시 화면 위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엑셀 AND 함수를 실제로 적용해보기 위해 엑셀 기본 서식 중에서 체중관리차트 서식을 불러왔습니다. 이 자료에서 체중과 예상 체지방량에 대해서 엑셀 AND 함수를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AND 함수는 각각의 조건에 대해서 모두 충족할 때 TRUE, 하나라도 맞지 않으면 FALSE라는 결과값이 나온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쓸때는 =AND(조건1, 조건2) 이런 식으로 쓰시면 됩니다. 아래에서 실제 예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까 표에서 제가 우측에 '목표달성여부'라는 표를 하나 더 추가했습니다. 여기에 설정한 목표는 체중은 86kg 미만, 체지방량은 15 미만으로 설정했습니다. 이걸 AND 함수로 한다는 의미는 체중이 86 미만이 되면서, 체지방량도 15 미만이 됐을때만 TRUE 값을 보여주고, 그렇지 않으면 FALSE 값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J14셀에 =AND(B14<86, G14<15)라는 함수를 입력했습니다. 만약에 조건을 더 많이 넣어야 한다면 =AND(조건1, 조건2, 조건3, 조건4....) 이런 식으로 입력할 수 있겠죠. 어쨌든 J14의 값은 FALSE가 나왔습니다. 체지방량은 조건을 만족했지만, 체중은 만족하지 못했기 때문이죠.
▲ 엑셀 자동채우기로 J14셀을 J31셀까지 채운 결과입니다. J21 셀과 J22 셀만이 조건 두개를 모두 충족해서 TRUE 값을 보여주고 있고 나머지는 전부 FALSE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엑셀 AND 함수는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지 여부에 따라 TRUE 혹은 FALSE로 표시되며 조건은 1개에서부터 255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AND 함수는 일반적으로 단독으로 쓰이기보다는 IF 함수와 같이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조건 지정은 여러가지 조건이 있을 수 있지만, =, >, <. <=, >= 등 등호와 부등호가 쓰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