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꺾은선 그래프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데이터의 증감을 보여줄 때 자주 쓰이는 그래프로, 막대 그래프, 원형 그래프와 함께 가장 많이 쓰이는 엑셀 그래프 모양입니다.
특히 엑셀 꺾은선 그래프는 기간별 매출의 변화나 시기에 따는 재고량의 변화 등 기간에 따라 데이터가 변동되는 모습을 한 눈에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회사나 학교에서 많이 쓰이곤 합니다.
개인이 활용하는 경우도 많아서 제 친구는 보유하고 있는 주식과 앞으로 투자하려는 주식의 주가 변동 상황을 엑셀 꺾은선 그래프로 만들어서 보더군요.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엑셀 꺾은선 그래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엑셀 2010을 기반으로 설명드리지만, 엑셀 2007, 엑셀 2013 등 다른 버전에서도 무리없이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엑셀 꺾은선 그래프를 만들기 위해 임의로 데이터를 만들어서 표로 작성해봤습니다. 1분기부터 4분기까지 각 상품의 판매량을 숫자로 보니 눈에 확 들어오지 않죠. 이걸 꺾은선 그래프로 만들면 한 눈에 판매량의 변화추이를 알 수 있게 됩니다.
▲ 방법은 간단합니다. 엑셀 꺾은선 그래프로 만들고 싶은 표를 선택한 뒤에 엑셀 상단 메뉴의 [삽입] 메뉴를 선택하고 중간에 나오는 [차트] 메뉴에서 [꺾은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2차원 꺾은선형, 3차원 꺾은선형의 여러 가지 모양이 나오고 이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2차원 꺾은선형 그래프 중에서도 '점'으로 확실히 표시하는 걸 좋아해서 아래에 있는 그래프 모양을 골랐답니다. 용도에 따라 각자 원하시는 그래프 모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위와 같이 바로 엑셀 꺾은선 그래프가 만들어졌습니다. 상품A와 상품B가 색깔 구분도 명확하고, 범례도 제대로 나오게 되네요. 이렇게 그래프로 표시하니 각 상품의 분기별 매출량의 변화를 한 눈에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상품A와 상품B의 판매량을 명확하게 대조할 수 있어서 위에서 본 표로 보는 것보다 훨씬 보기 좋게 됩니다.
회사든, 학교든, 가정이든 누구나 엑셀 문서를 보는 사람(혹시 자기 자신이라고 해도)이 보기 편하게 엑셀을 만드는게 가장 좋겠죠. 그래서 그래프를 적절히 이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엑셀 꺾은선 그래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