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엑셀 원형차트 만들기는 차트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차트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꼭 알아두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라는 얘기겠죠.

 

엑셀 원형차트는 여러가지 데이터 중에서 퍼센트를 나타내는 데이터를 차트로 그릴 때 많이 쓰입니다. 특히 점유율 같이 각각의 데이터들을 한 눈에 봐야 하는 데이터는 이렇게 차트로 표현하면 훨씬 더 눈에 잘 들어오겠죠.

 

요즘엔 워낙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인포그래픽'이 중요하게 쓰이기 때문에 그래프나 차트를 통한 시각화를 중요시하는건 파워포인트 뿐 아니라 엑셀에도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 엑셀 원형차트를 만들어보기 위해 예시로 표 하나를 만들었습니다. 바로 각 상품들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내는 표인데요, 이런 점유율 같은 퍼센트가 원형차트에 가장 많이 쓰이는 데이터 중 하나입니다.

 

위 화면처럼 숫자로 된 표만 봐서는 내용이 한 눈에 잘 들어오지 않죠. 특히 짧은 시간에 읽는 사람을 설득하거나 이해시켜야 하는 엑셀 문서라면(보고서나 제안서 같은..) 이렇게 숫자로 된 표보다는 그림이나 그래프로 된 차트가 훨씬 더 효과적이겠죠. 그래서 숫자를 주로 다루는 엑셀에서도 차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본격적으로 엑셀 원형차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우선 표를 선택한 뒤에 엑셀 상단 메뉴의 [삽입] 메뉴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차트] 종류가 보입니다. 이번에 만들어보려는 원형차트 뿐 아니라, 세로막대형 차트, 꺾은선형 차트, 가로막대형 차트, 영역형 차트, 분산형 차트 등 여러가지 종류를 선택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그 중에서 [원형]을 클릭해봅니다.

 

 

▲ 그러면 원형차트 중에서도 2차원 원형차트와 3차원 원형차트가 보입니다. 그리고, [모든 차트 종류] 메뉴를 누르면 또 다른 종류의 차트 모양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차트 모양인 3차원 원형차트의 첫번째 모양을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선택하자마자 바로 차트가 생성이 됩니다! 이렇게 차트로 표현하니까 상품A부터 상품D까지 점유율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됐네요!

 

그런데, 차트에 점유율 숫자가 보이지 않으니까 각 상품이 정확히 몇%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지 명확히 알 수가 없네요. 이제 차트에 점유율을 표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점유율 차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중에서 [데이터 레이블 추가]를 클릭합니다.

 

▲ 그러면 바로 점유율 숫자가 명확하게 표시됩니다. 음.. 근데 점유율 숫자 위치를 좀 조정하면 차트가 더 이쁘게 보이겠네요. 그리고 범례(상품명) 부분도 위치를 좀 조정하면 더 예쁘게 보일텐데요..

 

오늘은 우선 엑셀 원형차트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다음 포스팅에서 이미 만든 차트를 좀 더 보기좋고 예쁘게(?) 꾸미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