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엑셀 개발도구는 엑셀을 처음 실행했을 때는 보이지 않는 메뉴입니다.

 

하지만 엑셀에 체크박스, 콤보상자, 단추, 목록상자, 옵션단추 등 양식 컨트롤을 삽입하거나 비쥬얼 베이직 또는 매크로 등의 기능을 이용할 때는 이 엑셀 개발도구를 꼭 활성화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엑셀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사실 엑셀 개발도구 없이도 기본적인 내용들은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만,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개발도구에 대한 필요가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체크박스(확인란)나 콤보상자 같은 양식 컨트롤을 사용하면 엑셀을 훨씬 더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설사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런 기능이 사용된 문서를 열어보고 수정할 때 활용할 수 있답니다.

 

 

▲ 엑셀 개발도구 활성화를 위해서 엑셀 상단 메뉴 중 [파일] 메뉴를 선택 후 [옵션] 메뉴를 클릭합니다.

 

 

▲ 엑셀 옵션 메뉴에서 [리본 사용자 지정]메뉴에 들어가면 오른쪽에 [기본탭]에 여러 가지 메뉴가 이미 체크되어 있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엑셀 상단 메뉴에서 볼 수 있었던 홈, 삽입, 페이지 레이아웃, 수식, 데이터 등의 메뉴를 이곳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중간에 [개발도구] 메뉴만 체크해제되어 있는거 보이시죠? 이걸 체크로 변경하시면 엑셀 개발도구 메뉴가 활성화되게 됩니다. (물론 체크하고나서 확인 버튼을 누르셔야겠죠^^;)

 

▲ 자, 이제 상단 메뉴 제일 오른쪽에 [개발도구] 메뉴가 활성화 됐습니다. 이제 체크박스, 콤보상자, 옵션단추 등의 추가 기능은 물론 매크로와 비쥬얼 베이직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매크로 기능은 엑셀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지만, 엑셀의 중요한 기능인 자동화 기능 중에서 매크로는 가장 강력한 기능을 갖고 있으니, 엑셀이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간단한 내용이라도 익혀두시면 큰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현재 초보자 분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포스팅을 하다보니 매크로 기능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없는데, 기본적인 내용의 포스팅을 좀 더 진행한 뒤에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매크로 몰라도 엑셀을 충분히 잘 써먹을 수 있으니 너무 염려하지는 마세요^^;)

 

오늘은 엑셀 개발도구 활성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