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요일 함수는 보통 weekday 함수를 지칭합니다. 하지만, weekday 함수보다 훨씬 더 편하게 셀서식만으로도 엑셀 요일 함수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먼저 엑셀 weekday 함수를 보면 =weekday(셀 또는 값)로 표현하면서 결과값은 숫자로 표시가 되기 때문에 단순히 요일값만을 표시하고 싶다면 굳이 weekday 함수를 쓰지 않아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weekday 함수가 전혀 쓰임새가 없는건 아닙니다. 보통 다른 함수와 함께 연계해서 값을 구하고 싶을 때 weekday 함수가 유용하게 쓰이죠^^;
어쨌든 오늘은 엑셀 요일 함수 weekday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셀서식만으로 요일을 표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에 예시로 만든 파일에서 B2~B4에 있는 날짜를 C2~C4까지의 셀에 요일로 표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B2~B4에 있는 날짜를 C2~C4에 복사합니다. 단순히 Ctrl+C 복사해서 Ctrl+V로 붙여넣기 하는 것 보다는 C2에는 =B2, C3에는 =B3, C4에는 =B4로 입력해서 날짜가 변하면 같이 변하게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전 이게 엑셀을 사용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값이 변하면 나머지 값을 다 다시 입력하는게 아니라 자동이로 변환되는 편리함을 위해서 엑셀을 사용하는거죠)
▲ 그리고 C2~C4를 선택한 채로 셀 서식을 엽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셀서식]을 선택할 수도 있고 그냥 셀서식 단축키 Ctrl+1 키를 눌러도 됩니다) 그리고 [표시형식] 탭에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한 뒤, [형식]에 aaa라고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위에 [보기]에 '목'이라고 요일이 표시됩니다.
▲ 만약에 aaa가 아니라 aaaa라고 입력하면 '목요일'이라고 표시됩니다. 전 목요일이라고 표시되는게 더 보기 좋아서 [형식]에 aaaa를 입력했습니다.
▲ 자, 그러면 C2~C4셀의 값이 각각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엑셀 요일 함수 너무 어렵다고 생각되시면, 이제 간단한 셀서식만으로 요일을 표시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