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엑셀 셀 잠금은 지정하는 셀에 대해서는 입력이나 수정이 되지 않도록 셀을 잠금(보호)하는 기능입니다.

 

상대방에게 엑셀 문서를 보내서 입력을 요청할 때, 내가 원하는 셀은 수정할 수 없도록 하고, 다른 셀은 수정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싶을 때 많이 사용됩니다.

 

엑셀 셀 잠금의 예를 들어보자면 금액이나 상품명은 수정하지 못하도록 하는 경우가 있겠죠. 아래에서 제가 예시로 보여드리는 내용도 상품명과 금액을 수정하지 못하도록 엑셀 셀 잠금을 활용하는 경우입니다.

 

 ▲ 위 그림과 같이 도서명과 가격에 해당하는 B1셀과 D1셀은 다른 사람이 수정하지 못하도록 엑셀 셀 잠금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엑셀 셀 잠금을 하고 싶은 셀을 선택한 뒤,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셀 서식] 메뉴를 선택합니다.

 

 

▲ [셀 서식] 창이 뜨면 [보호] 탭을 클릭해서 맨 위에 있는 [잠금]을 선택합니다.

 

한가지 주의하셔야 할 것은 잠그려는 셀을 잠그기 전에, 잠그지 않아도 되는 나머지 셀에 대해서는 [잠금]을 선택해제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전체 셀을 선택해서 [셀 서식]에서 [보호] 탭의 [잠금]을 선택해제 한 뒤에, 위에 보이는 대로, 잠그려는 셀을 [셀 서식]에서 [잠금] 하면 됩니다.

 

▲ 자, 이제 셀 잠금은 했고, 상단 메뉴 중 [검토] 메뉴에 있는 [시트보호]를 선택합니다.

 

▲ 시트보호 해제 암호를 설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제 다 끝났습니다!

 

▲ 만약에 지정된(보호된) 셀을 수정하거나 입력하려고 하면, 위와 같이 변경하려는 셀 또는 차트가 보호되어 있다는 에러메세지가 나오게 됩니다.

 

오늘은 엑셀 셀 잠금 활용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