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인쇄 여백 조정 기능은 엑셀 내용을 인쇄한 결과물이 더 보기 좋고 눈에도 잘 들어오게 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생각해보니 예전에 도트프린터(이젠 추억의 프린터군요)를 사용할 때는 최소 여백이 있어야만 인쇄가 됐기 때문에 내용이 잘리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여서 인쇄 여백을 조정하곤 했죠. 지금은 레이저프린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걱정은 별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
그래도 엑셀 인쇄 여백을 잘 설정하고 조정해야 프린트를 읽는 사람이 좀 더 편안하게 읽을 수 있게 되고, 내용 전달도 더 잘될테니 인쇄 여백에는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 엑셀 인쇄 여백 조정을 위해서 위와 같은 예시 엑셀 파일을 열고, 엑셀 인쇄화면(Ctrl + P)으로 들어갑니다.
▲ 엑셀 인쇄 화면에 보면 아래쪽에 여백 설정에 관한 내용이 있죠. 화면에서 보이는 설정이 제가 미리 지정한 엑셀 인쇄 여백 설정 내용입니다. 저는 사용자 지정 여백으로 설정했네요. 이걸 클릭해서 수정해보겠습니다.
▲ 클릭하면 제일 위에는 현재 설정한 내용이 나오고 그 아래에는 기본, 넓게, 좁게 이렇게 차례대로 나옵니다. 이 중 하나를 클릭해서 선택하면 그 설정이 엑셀 인쇄 여백으로 설정됩니다. 만약에 좀 더 자세하게 여백을 설정하고 싶다면 맨 및에 있는 [사용자 지정 여백]을 클릭합니다.
▲ 그러면 이렇게 여백을 숫자로 입력해서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 머리글, 바닥글 모두 각각 여백을 설정할 수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