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위에 보면 은행거래를 오래했는데도, 또 거래를 자주, 많이 하는데도, 은행거래 실적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은행에서 제공하는 많은 우대와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은행으로부터 우수고객이라고 인정받고 혜택을 누릴 수 있을까요. 은행 VIP고객이 되는 3가지 방법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그 방법을 얘기하기 전에 은행 VIP고객은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은행에 있는 VIP룸에 들어가서 기다리지 않고 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걸까요? 물론 그것도 하나의 혜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건 어떤 업무를 보던지 은행전산이 자동으로 내 등급에 맞는 혜택을 계산해서 제공한다는 겁니다. 또, 그 혜택은 역시 금전적인 혜택이 되겠죠. 제가 어제 환전할 때 환율우대 최대로 받는 3가지 방법 글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은행은 전산에서 등급에 맞는 우대혜택을 자동으로 계산해서 적용해주는 방식이 기본입니다. 예금, 외환, 카드, 대출 등 모든 업무에서 받는 우대는 곧 금전적 이득을 의미합니다.

 

어쨌든, 은행 VIP고객이 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첫번째로, 은행에 수익을 주는 거래가 많아야 합니다. 은행에 수익을 주는 거래라고 해서 꼭 내가 은행에게 돈을 줘야만 하는건 아니고, 내가 한 거래가 은행에 수익이 창출되는 거래여야만 한다는 뜻입니다. 가끔 보면 "난 이 은행 30년 거래했으니, VIP고객이야" 또는 "내가 한달에 이 통장에서 입출금을 수백번 하니까 난 VIP고객이야"...라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있죠. 물론, 이런 장기 거래 고객이나, 거래건수 많은 고객에게 드리는 혜택이 없는건 아니지만, 결국 이런 거래는 은행에 큰 수익이 되는 거래가 아니기 때문에, 고객 등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답니다. 명확하게 예를 들어 말씀드리면, 대출 금액이 큰 경우, 상품 신규 가입이 많은 경우 등등이 있습니다. (한가지 부가적으로 말씀드리면, 적금이나 예금 가입은 은행 입장에서는 큰 수익이 나는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아주 큰 금액이 아니면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주거래 은행을 이용해야 합니다. 어떤 분들은 각 은행별로 좋은 상품들을 골라서 가입하기 위해 여러 은행을 같이 거래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예를 하나 들자면, 제가 주거래 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에 있는 적금 상품의 이자가 제 주거래 은행보다 0.3%가 높아서 그 은행에 적금을 들면, 약 17,000원 정도 이익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대출, 그중에서도 가장 금액이 클 확률이 높은 주택담보대출을 2억원을 받을 경우에, 주거래 은행에서 거래실적 기준으로 금리우대를 0.3%만 받아도 60만원의 이익을 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은 대부분 급여이체 실적이나, 관리비 자동이체 등의 실적을 적용하기 때문에 주거래은행에서 받을 수 밖에 없죠. 또는, 주거래 은행을 아예 그 은행으로 옮겨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마지막 세번째 방법은, 계열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은행들은 현재 금융지주에 속해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금융지주에 속해있는 보험사나 증권사를 이용하면 대부분 은행의 거래 실적으로 더해서 계산해줍니다. 예를 들어 신한은행이 속한 신한금융지주나 KB국민은행이 속한 KB금융지주, 하나은행의 하나금융지주 등 대부분 금융지주에 속해있죠. 그리고, 이렇게 같은 계열사의 상품을 이용하면 좋은 점이 하나 더 있는데, 그건 가입한 그 상품계좌정보를 은행 인터넷뱅킹에서도 조회할 수 있다는 거죠(물론 조회되지 않는 상품도 꽤 있습니다.)

 

누구나 필수적으로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은행, 좀 더 대우받고 유리한 조건으로 이용하실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몇 자 끄적여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