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엑셀 날짜 계산은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용도로 쓰일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시작일과 종료일 사이의 날짜 수가 몇일인지를 계산하기도 하고, 근무를 얼마나 했는지 근무기간을 계산할 때 쓰기도 하는 등 용도가 많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두 날짜 사이의 기간을 계산하는 것을 알고 있어야 다른 함수나 계산에도 응용할 수 있으니, 차근차근 화면을 보면서 따라해보세요^^

 

 ▲ 먼저 단순하게 시작일과 종료일 사이의 날짜 수가 몇 일인지를 날짜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시작일과 종료일이 주어졌을때 종료일에서 시작일을 빼면 =종료일-시작일 계산으로 바로 구할 수 있습니다.

 

▲ 2014년 1월 1일부터 2015년 12월 10일까지의 날짜 수는 708일이군요.

 

 

다음은 엑셀 날짜 계산 방법 중 시작일과 종료일 사이의 날짜가 몇 년 몇 개월 몇 일인지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건 보통 회사에서 근무기간을 알아야할 때 많이 사용되곤 하죠.

 

 ▲ 시작일과 종료일은 각각 2014년 1월 1일, 2015년 12월 10일입니다.

 

▲ 여기에서는 DATEDIF함수를 사용해야합니다. 먼저, 몇 년인지 계산하려면, =DATEDIF(시작일, 종료일, "Y") 이렇게 입력하면 됩니다.

 

▲ 결과값이 1로 나왔네요. 시작일부터 종료일까지 기간 중 연 단위는 1이라는 얘기입니다.

 

▲ 월을 계산하는 것도 식은 거의 비슷합니다. =DATEDIF(시작일, 종료일, "YM") 을 넣어주면 1년 미만의 개월 수를 보여줍니다. (만약에 1년 미만의 개월 수가 아니라 전체 개월 수를 나타내려면 맨 뒤에 "YM'을 "M"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 결과값이 11로 나왔네요. (만약에 "M"을 입력해서 전체 개월수를 계산한다면 23이 나오겠죠)

 

▲ 마지막으로 일은 =DATEDIF(시작일, 종료일, "MD")를 입력하면 1개월 미만의 일수를 나타내줍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MD" 대신에 "D"를 입력하면, 전체 일수가 나오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 서두에 본 =종료일-시작일 과 결과값이 동일합니다.

 

▲ 1개월 미만 일수이니 결과값이 9가 나왔네요~

 

▲ 그래서 최종 결과는 1년 11개월 9일이 나왔네요.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DATEDIF 함수만 잘 기억하면 엑셀 날짜 계산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