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비밀번호설정 심플한 방법
엑셀 비밀번호설정은 본인이 만든 엑셀 파일을 다른 사람에게 공개하고 싶지 않을 때 또는 특정한 사람만 볼 수 있도록 설정하고 싶을 때 엑셀 파일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엑셀파일에 비밀번호를 설정할 때는 열기 암호만 따로 설정할 수도 있고, 쓰기 암호만 따로 설정할 수도, 두개를 같이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한 번 설정한 뒤에는 엑셀 비밀번호 해제가 쉽지 않으니 설정한 비밀번호는 꼭 기억하시는게 좋습니다. 예전에 엑셀 비밀번호설정을 하고서 한참 지난 다음에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아서 좀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
오늘은 엑셀 비밀번호 설정방법 중 아주 심플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엑셀 비밀번호 설정을 위해 엑셀 문서를 만든 뒤에 [파일] 메뉴에 있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물론 아직 한번도 저장하지 않은 새로운 엑셀 파일이라면 굳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할 필요없이 [저장]을 선택해도 됩니다.
참고로 엑셀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단축키는 F12 키입니다.
▲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가 나왔습니다. 여기에서 아래쪽에 [저장] 버튼 왼쪽에 있는 [도구]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도구] 메뉴에서 저장에 관련된 설정(여기에서는 엑셀 비밀번호설정)을 한 뒤에 저장을 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 화면만 보더라도 여러가지 부가 기능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저장화면으로만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축소판 그림저장, 태그추가, 비밀번호설정, 백업파일만들기, 그림압축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나중에 별도 포스팅을 통해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도구]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메뉴 중에 세번째에 있는 [일반옵션] 메뉴를 선택합니다. (방금 말씀드린 그림 압축 메뉴도 보이네요 ^^)
▲ 그러면, 엑셀 비밀번호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열기 암호(엑셀 파일을 열때 암호를 입력해야 열 수 있는 기능)를 설정할 수도 있고, 쓰기 암호(엑셀 파일 내용을 수정할 때 암호를 입력해야 수정할 수 있는 기능)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두 가지 암호 모두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다시 한번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암호를 잊어버리면 복구할 수 없으니 주의하라는 문구가 나오네요. 비밀번호는 꼭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했으면 아래에 있는 [저장] 버튼을 눌러서 엑셀 비밀번호설정을 완료하면 됩니다.
엑셀 비밀번호설정은 개인정보 때문에 개인이 설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회사에서 많이 쓰이는 기능입니다. 주로 회사 내에서만, 또는 회사의 특정 부서/직원만 엑셀 파일을 열람 또는 편집할 수 있도록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보다 설정방법이 심플해서 엑셀 초보자분들도 쉽게 비밀번호를 설정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