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사진넣기
엑셀 사진넣기는 엑셀의 수많은 기능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번 말씀 드렸지만, 엑셀은 기본적으로 숫자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엑셀에 문자(텍스트)도 들어가고, 그래프도 들어가고, 사진도 들어가면서, 엑셀 파일을 읽는 사람이 훨씬 더 편하고 빠르게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해야 좋은 엑셀 파일(문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엑셀 사진넣기 기능은 초보자도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 기능이니만큼 방법도 아주 간단하고 쉬우니 포스팅만 한 번 가볍게 읽으셔도 금방 이해하실 수 있답니다.
저는 엑셀 2010을 사용하고 있어서 엑셀 2010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만, 엑셀 구버전(엑셀 2003, 2007)과 신버전(엑셀 2013, 2016) 모두 엑셀 사진넣기 방법은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어느 버전 엑셀이든지 어렵지 않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 엑셀 사진넣기 기능을 실제 예시화면을 보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사진넣기는 엑셀 상단 메뉴 중에서 [삽입] 메뉴를 선택한 뒤에 나오는 [그림]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로 그림 메뉴 바로 옆에 있는 클립아트는 엑셀에서 제공하는 기본그림파일들입니다. 만약에 저장한 사진이나 그림을 불러온다면 제가 오늘 설명드리는 [삽입] 메뉴의 [그림] 메뉴를 이용하는 것이 맞고, 저장된 그림이 아닌 엑셀에서 제공하는 클립아트를 이용하시려면 [삽입] 메뉴의 [클립아트] 메뉴를 이용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예전에는 이 클립아트가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어서 용량도 커지고 또 제공하는 그림파일도 한정되어 있었는데, 지금은 온라인상에 있는 클립아트를 불러오는 형식이라서 용량 부담도 없고 또 제공하는 그림도 상당히 많아서 쓰기가 한결 편리해졌습니다.
▲ 음.. 이제 엑셀 사진넣기 기능을 위한 창이 열렸네요. 저는 윈도우 라이브러리 폴더에 있는 사진들을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만약에 본인이 넣고 싶은 사진이 있다면 그 사진이 위치한 폴더에 가서 불러오면 됩니다. 어떤 그림형식이든 대부분 다 불러올 수 있답니다)
저는 사진 라이브러리에 있는 수국 사진을 선택하고 [삽입] 버튼을 눌러서 사진을 불러오겠습니다.
▲ 자, 이렇게 엑셀 시트 안에 제가 불러온 사진이 삽입됐네요! 불러온 사진을 보시면 사진의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크기 뿐 아니라 배경, 색, 꾸밈, 압축, 스타일, 테두리, 효과, 레이아웃, 회전 등 여러가지 기능을 활용해서 사진을 편집할 수도 있으니 자유롭게 사진을 꾸며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엑셀을 처음 사용하는 분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엑셀 사진넣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