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OUNTA 함수 활용해서 자료 개수 구하기
엑셀 COUNTA 함수는 입력한 데이터 중에서 숫자, 문자 등등 비어있지 않은 모든 셀의 수를 구하는 함수입니다.
엑셀 COUNT 함수가 입력한 데이터 중 숫자가 입력된 셀의 수를 구하는 반면 이 COUNTA 함수는 숫자, 문자, #N/A, #Dev! 등 셀이 비어있지만 않으면 모두 합해서 계수합니다.
그래서 만약에 입력된 데이터 중에서 숫자가 들어있는 셀만 세고 싶을 때는 COUNT 함수를, 숫자든 문자든 뭔가 값이 있는 셀을 모두 세고 싶을 때는 COUNTA 함수를 이용합니다. (참고로 입력한 데이터 중에서 아무 값도 없이 비어있는 셀의 숫자를 셀 때는 COUNTBLANK 함수를 이용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구하는 엑셀 COUNTA 함수 뿐 아니라 비어있는 셀의 개수를 구하는 엑셀 COUNTBLANK 함수까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엑셀 COUNTA 함수와 COUNTBLANK 함수를 구하기 위해 엑셀 기본 서식 파일 중 '결혼 준비 목록' 파일을 불러왔습니다. 원래는 결혼 선물 목록 파일인데 준비 완료 여부를 세어보기 위해 약간 변경을 했습니다.
위에 보시면 결혼준비목록 중에서 이미 준비완료된 물품의 개수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물품의 개수를 각각 함수로 세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준비 완료된 물품의 개수를 세보겠습니다. 완료여부를 표시한 B열에 ㅇ표시가 되어 있는 셀만 세면 되니 COUNTA로 세보겠습니다. 함수 형식은 =COUNTA(범위)로 하시면 됩니다. 저는 B14셀에 =COUNTA(B3:B13)이라고 입력했습니다.
결과값은 당연히 완료여부가 표시된 셀이 7개라서 7로 나오는군요. 이렇게 COUNTA 함수는 범위만 지정하면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계수합니다.
▲ 그럼,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물품의 개수를 세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가 안된 물품은 아무 표시도 되어 있지 않으니, B열에서 비어있는 셀의 개수를 구하면 됩니다. =COUNTBLANK(범위)로 표시하면 비어있는 셀의 개수인 4가 표시가 되게 됩니다.
COUNTA 함수와 COUNTBLANK 함수는 간단해 보이지만,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실생활에나 업무를 처리할 때, 조건에 따른 개수를 세어야 하는 일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활용될 수가 있겠죠.
또한, 이 함수들은 개별적으로 쓰이기보다는 다른 함수와 함께 쓰이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특히 IF 함수나 OFFSET 함수 등과 같이 쓰여서 조건문을 만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것까지 생각하지 않더라도 단독으로도 쓰이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 간단하게라도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