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각보다 은행 영업시간을 정확히 알고 계신분이 많지 않더군요. 이용가능한 은행 영업시간은 몇 시부터 몇 시까지일까요? 최근에는 영업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특수 영업점들이 몇 개 생겨나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은행 영업점은 평일에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을 하고 있죠. 예전에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영업을 했는데, 몇 년 전부터 30분씩 당겨서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로 변경이 됐답니다.

 

한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은, 제가 안내드린 영업시간은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통합됐죠), 농협은행 등등 거의 대부분 은행의 영업시간입니다만, SC은행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으로 약간 다릅니다. 아무래도 외국계 은행이니까 다른 은행들과 보조를 꼭 맞추지 않아도 되는듯 하네요. 근데 신기한건 다른 외국계 은행인 씨티은행은 다른 은행들과 같이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영업을 하는군요.

 

 

그럼, 주요 은행들의 점심시간은 몇 시일까요? 기본적으로 대부분 은행은 2교대 또는 3교대로 점심시간을 운영합니다. 예를 들어 1타임은 11시00분부터 11시 50분, 2타임은 11시 50분부터 12시 40분, 3타임은 12시 40분부터 13시 30분 이렇게 50분씩 교대로 식사를 하는 방식이죠.

 

은행도 결국 서비스업(금융서비스)이기 때문에, 점심시간이라고 해도 업무처리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객도 많이 몰리고, 직원도 교대근무를 하니까, 아무래도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겠죠. 가능하다면, 점심시간은 피해서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시면 더 편안한 마음에서 업무처리를 하고, 또 받으실 수 있답니다. 전 개인적으로 제가 은행 일을 보고 있는데, 사람들이 뒤에서 째려보고(?) 있으면, 궁금한 것도 자세히 물어보지 못하고 꼭 해야 하는 일만 하고 은행을 나오게 되더군요. (물론 세월아 네월아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ㅎㅎ)

 

만약에 은행 영업시간이 아닌 시간에 영업점에 가면 업무를 볼 수 있을까요? 이건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영업시간으로 고시한 시간(9시~16시)이 아니면 은행 업무를 제공할 필요가 없죠. 하지만, 아까 얘기한 것처럼 은행업은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를 다 무시하기는 어려운게 사실이죠. 오픈시간이전에 업무보기는 쉽지 않지만, 업무 종료 시간을 5분 10분 넘긴 경우에는 대부분 문(후문)을 열어주고 업무를 처리해줍니다. 물론, 이런 경우, 업무를 처리하더라도 많은 업무를 처리하기는 어렵겠죠. 개인적으로 은행에 방문해서 업무처리하는 베스트 시간대는 9시 30분에서 10시 30분 사이입니다. 이 때는 고객이 별로 없어서, 고객이나 직원이나 큰 부담없이 자세한 상담이 가능하답니다~ (물론 직장인이시라면 어쩔 수 없이 점심시간에 방문하는 수밖에 없으시겠죠 ^^;)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은행은 모든 공휴일(빨간 날)에는 휴무입니다. 그리고 빨간 날이 아닌 날에는 무조건 영업을 합니다. (단, 일부 영업점은 탄력적으로 운영합니다. 아주 일부 영업점만! ^^;)